바다 위의 도시, 크루즈 승무원의 실제 일상과 장단점, 영어/경력/서류 준비까지 합격을 위한 실전 루트, 귀국 후의 커리어 확장과 크루즈 산업의 미래까지 꼼꼼히 짚어드립니다.
여행도, 커리어도, 내 인생 서사도 다 잡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현실적인 크루즈 승무원 입문 가이드!
안녕하세요. 저는 전 프린세스 크루즈 승무원, 『리얼 크루즈 여행』 저자 기다용입니다. 수년간 프린세스 크루즈에서 승객 서비스, 선내 운영 실무를 경험하며 아시아부터 유럽, 알래스카까지 바다를 누볐고, 현재는 기업, 기관 대상 크루즈 산업, 승무원 커리어 전문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승무원은 “바다 위에서 일하며 세계를 만나는 사람”이에요.
그 안엔 60개 국적의 동료가 있고, 7개 언어가 동시에 오가며, 수천 명의 손님과 하루에도 수백 번 웃음을 나눕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언어보다 빠른 공감력, 위기 속에서도 웃는 기술,
그리고 진짜 팀워크의 힘을 배웁니다.
2. 크루즈 승무원이란? (4분)
여러분, 퀴즈 하나 드릴게요.크루즈에서는 보통 몇 명의 승객당 승무원 1명이 배치될까요?
• 1번. 승객 10명당 승무원 1명
• 2번. 승객 3명당 승무원 1명
정답은 2번! 승객 3명당 승무원 1명!입니다. 엄청나죠?그만큼 크루즈에서는 세밀한 서비스가 중요하다는 뜻이에요.
수천 명의 승객과 1,000명 이상의 승무원이 하루 24시간,
한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게 되는데요.
이 수많은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끊김 없는 고급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방 청소, 식사 서비스, 의료 지원, 공연까지, 모든 부서가 한 팀처럼 움직입니다.
승무원이라고 하면 보통 떠오르는 직업이 있죠.항공 승무원, 열차 승무원, 모두 ‘여행 중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사람들’이지만, 그 역할의 범위와 깊이는 조금씩 다릅니다.
항공 승무원은 ‘이동 중의 안전과 서비스’를 책임집니다. 하늘 위에서 몇 시간 동안 승객의 안전을 지키고, 짧은 비행 안에서 식사, 음료, 안내를 담당하죠.즉, 단시간 집중형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