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 배너 부분

교육과정 재미있고 유익한 해양관련공개강좌를 무료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1. 홈
  2.  >  교육과정
  3.  >  상세내용

서브 본문영역

해기사 출신이 알려주는 해양 직업의 세계

샘플 해기사 출신이 알려주는 해양 직업의 세계
해당 게시글 링크 복사하기
교육과정 상세표_ 신청기간, 강사명,강사소속,교육시간으로 이루어짐
신청기간 상시모집
강사명 샐리
강사소속 유튜버
교육시간 9분 52초
바다에서 꿈과 직업을 모~두 찾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어린 시절에는 장래희망이라고 부르고, 
성인이 돼서는 ‘꿈’이라는 단어로 지칭되는 ‘진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우리나라의 직업은 12,145개.
그중에서도 지구의 70%를 차지하는 해양과 관련된 직업은 
밝은 전망을 자랑한다는데.

전체 직업 중 만족도 2위를 차지한 도선사부터
국내에 단 3명만 있다는 크루즈 항해사까지
무궁무진한 해양진로의 세계!
그리고, 해기사에 대한 A-Z까지 모든 정보를
해기사 출신인 유튜버 샐리(최수연 님)와 함께 알아본다.


샘플강좌는 회원가입없이 영상조회가 가능합니다.
[바다가 보이는 이야기] 안녕하세요 샐리의 마린잡 인터뷰 유튜브 운영자 샐리입니다 다들 해외 배송 시켜 보셨죠? 우리가 해외여행을 갈 때, 비행기를 타고 가면 보통 하루면 도착하는데 해외 배송은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지 의아하지 않으셨나요? 그 이유는 바로 우리나라 무역의 99.7%가 선박을 통해서 배송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선박을 운항하거나 정비하는 직업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해기사입니다 오늘은 바다의 최전방에서 선박의 안전 운항을 책임지고 있는 해기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샐리(최수연) 現)<샐리의 마린잡 인터뷰>유튜브 채널운영, 前)쓰시마고속훼리(주)여객선 3등 기관사,前)목포해양대학교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졸업] [해기사 출신이 알려주는 해양 직업의 세계 바다 위, 거친 땀을 흘리는 해기사] 선박직원법 제4조에 따르면 해기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운항,선박 엔진의 운항 선박 통신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소정의 면허를 취득한 자로서 해기사는 항해사와 기관사 등으로 구분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선박 즉 배가 운항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 인력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항해사와 기관사는 어떤 일을 할까요? 우선 항해사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선박 항해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기관사는 배가 운항하기 위한 엔진과 보조 기기들을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그러므로 항해사와 기관사는 선박이 안전하게,원활하게 운항하기 위해 필요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죠 해기사라는 직업으로 진로를 정하면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지금부터는 3등 기관사 출신인 제가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해기사의 관심을 가졌던 분이라면 살짝 혼란스러울 때가 있을 거예요 해기사라고 다 같은 해기사가 아니라 직급이 나눠져 있습니다 저희가 일반 회사에 가면 사원,대리,과장으로 직급을 나누죠 해기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항해부 사관의 직급은 선장 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로 나뉘고 기관부 사관의 직급은 기관장 1등 기관사 2등기관사 3등기관사로 직책이 나누어집니다 그럼 해기사는 어디서 근무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항해사도 기관사도 근무지는 모두 바다 위를 항해하는 선박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자면 선박의 종류에 따라 근무지를 구분할 수 있어요 아니 화물선 아니면 여객선 아니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선박의 종류를 잠깐 분류해 보겠습니다 어떤 화물을 실어 나르는지에 따라서 이름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컨테이너를 나르면 컨테이너선 lng를 운반하며 lng선 자동차를 운반하면 자동차 운반선 마지막으로 여객을 이동시켜주면 여객선이라고 합니다 저는 해양대학교 재학시절 화물선 중에서도 자동차 운반선에서 실습 기관사로 승선했었고 졸업 후에는 부산과 대마도를 왕래하는 여객선에서 3등 기관사로서 승선했었습니다 취업 준비생분들이 반드시 고려하는게 또 있죠 바로,근무시간 흔히 배를 타면 연락이 힘들다 멀리 나간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근무시간 및 기간은 선박의 스케줄이나 여러가지 사유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1년 넘게 승선하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해기사는 6개월 승선 2개월 휴가 기간을 가집니다 이게 또 국내와 해외가 다른데요 외국 선사의 경우에는 3개월 승선 3개월 휴가 기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근무 환경은 선박의 컨디션과 항로에 따라 크게 좌지우지 됩니다 직장인분들이 신축 건물에서 근무하면 좋은 것처럼 해기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최근에 건조된 선박의 경우에는 자동화 시스템과 편의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노후 선박에 비해서 근무 환경이 좋습니다 다만,엔진을 정비하는 기관사는 조금 예외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더운 지방으로 항해할수록 기관실 내부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아주 더운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너무 땀을 많이 흘려서 기관실 내에서 소금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셨을 급여 지금 바로 말씀드릴게요 평균적으로 3급 회계사 면허를 가지고 초임 사관으로 승선하게 되면 연봉 4~5천만원 정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회계사의 월급은 직급에 따라 차등 지급되고 해운선사 및 선종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릅니다 4~5천만원이라니 초임치고는 적지 않은 금액이죠 근데 누군가는 힘들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연봉을 비롯해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지도 몰라요 근데 이런 경우가 있어요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군대를 가야 하잖아요 남성 해기사는 군대 대신에 선박에 승선해서 대체 복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대체복무 기간인 3년을 근속한 뒤에 육상으로 이직하거나 선장이나 기관장으로 목표를 승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배출되는 해양대학교 학생의 성비만 봐도 남성의 해기사의 비율이 90% 이상이고 저는 90%를 제외한 10%에 들었던 여성 해기사 출신입니다 저는 부산과 대마도를 왕래하는 여객선의 기관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해기사라는 직업은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늘에 떠 있는 무수히 많은 별을 보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도 있고 바다 위 수평선 위에서 느껴지는 자연의 경이로움도 체험할 수 있거든요 정박 시에는 짧게는 4시간 길게는 하루 정도 항구 밖에서 자유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나라의 문화나 음식들을 접할 수 있는 것도 큰 메리트죠 저는 대마도 정박 시에 대마도 맛집도 가보고 쇼핑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선박을 통해 국가 간의 화물을 교류하는 것들을 보면서 시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뭐 기본이겠죠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해기사라는 꿈에 대해 더 신중히 생각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 번째로,개인 공간을 중요시하는 분들 좀 더 생각해 보신 다음에 지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선박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근무하다 보면 근무지와 개인 구간이 구분되어 있지 않아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외로움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 이게 직업 특성상 하루 이틀 만에 항해를 마무리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간 동안 가족이나 지인들을 볼 수가 없습니다 또 배 컨디션이 안 좋을 때는 전파가 약해서 카톡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있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점이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꼭 신중히 생각하시고 결정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말씀드리긴 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해기사라는 직업이 존재하고 있다는 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우리나라의 전쟁과 같은 비상 상태를 대비해 국가에서 지정한 필수 선박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우리의 주 식량인 쌀이나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석유 등은 모두 선박을 통해 운반됩니다 따라서 비상시에 국가에서 지정한 필수 선박을 통해 물자를 원활하게 운반할 수 있는 해기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국가입니다 그래서 무역의 99.7%를 담당하는 선박을 책임진다는 것은 곧 외화벌이의 이바지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의 특성상 국가적으로도 해상 인력이 필요합니다 시대로 불문하고 우리나라라면 해기사의 수요가 줄어들 수 없다는 걸 강조하고 싶네요 [해기사 출신이 알려주는 해양 직업의 세계 -바다 위, 거친 땀을 흘리는 해기사- 해기사란? 선박의 운항,선박 엔진의 운항,선박통신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소정의 면허를 취득한 자로서 해기사에는 항해사,기관사 등이 있음] [해기사의 업무 -항해사: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선박 항해의 전반적인 업무담당 -기관사:선박이 운항하기 위한 엔진과 보조 기기들을 유지,보수하는 업무 담당] [해기사의 직급 -항해부 사관:선장,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 -기과부 사관:기관장, 1등 기관사,2등 기관사,3등 기관사] [근무 및 휴식사항 -근무시간:선박 스케줄에 따라 유동적(ex.6개월~1년 승선) -휴식기간:6개월 승선 기준 2개월 휴가 지급 **단 ,외국 선사의 경우 3개월 승선+3개월 휴가를 지급하기도 함] [근무지:여객선 및 화물선 급여:3급 초임 기관사 기준 연봉4~5000만원 *2022년 기준,선사 및 선종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오늘은 해기사 직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떠셨나요 마음속에 해기사의 꿈이 자리 잡으셨을까요 현재 코로나 여파로 화물이 많아져서 국내 선박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조선이 많이 건조되고 쏟아져 나오는 선박의 수에 대비해서 해상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오늘 제 강의를 통해 해상 인력이 충원돼서 여러분은 꿈도 찾고 선원분들은 근무 여건이 개선되길 바랍니다 그런 의미로 두 번째 시간에는 해기사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바다가 보이는 이야기]

 학습목차

학습목차표_회차, 회차명, 강의시간으로 이루어짐
회차 회차명 강의시간
1강 바다 위, 거친 땀을 흘리는 사람들, 해기사 9분 52초
2강 해기사, ‘이것’만 준비하세요! 6분 3초
3강 다양한 해양직업의 세계 8분 55초

 학습목표

1강) 바다 위, 거친 땀을 흘리는 사람들, 해기사
2강) 해기사, ‘이것’만 준비하세요!
3강) 다양한 해양직업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