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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

샘플 해운항만물류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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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상세표_ 신청기간, 강사명,강사소속,교육시간으로 이루어짐
신청기간 상시모집
강사명 우수한
강사소속 중앙대학교 국제물류학과 교수
교육시간 5분 32초
갈수록 중요도가 커지고 있는 해운항만 물류 분야로 진로를 개발하고 싶다면 주목!


전 세계 국가간의 교역량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고 그중 약 80%를 차지하는 해상 운송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중량기준, 99% 해상운송에 의지하고 있어 그 중요성과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 할 수 있습니다.

해운항만 물류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의 진로 개발에 길잡이가 되어줄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샘플강좌는 회원가입없이 영상조회가 가능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국제물류학과에 재직 중인 우수한 교수입니다. 오늘은 해운항만물류와 물류 전문 인력 진로 개발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강의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요. 먼저 한국 경제가 국가 간 교역을 통해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살펴보고 해운항만물류 기능이 글로벌 경제 구조에서 왜 중요하고 한국 경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운항만물류 분야에 종사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진로 개발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국은 6.25 전쟁 이후,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영국의 The Times라는 언론에서는 한국에서 민주주의를 기대하는 것은 쓰레기통에서 장미가 피기를 기대하는 것과 같다는 표현을 하였고 맥아더 장군은 한국을 복구하는 데에는 100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민주주의를 근간으로 경제 발전을 거듭하여 최근 세계은행에서 발간한 보고서에서는 개발도상국의 성공 모델로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의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라틴아메리카의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이 한국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보고서에서는 지금의 중저개발국가가 한국이 25년 동안 이룬 경제적 성과를 50년 만에라도 이룬다면 그것은 기적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국민총생산은 1960년을 기준으로 매년 10%씩 성장해 왔었고 2023년 기준 1조 7천억 달러를 달성하였습니다. GDP 경제 규모로는 세계 15위 내에 위치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1인당 소득 수준도 매년 8.8% 성장하여 3만 4천 달러를 달성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1996년 OECD에 가입하였고 OECD 내 상위 개발원조 공헌 국가 모임인 개발원조위원회, DAC이라고 합니다. 위원회에 2010년도에 가입하기도 하였습니다. 공식적인 구분은 아니지만,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이상 인구 5천만 명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는 국가인 30-50 클럽에 해당되는 7번째 국가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수출입 규모 기준, 7~8위의 교역 국가입니다. 개발원조위원회는 공여가 많은 국가들, 상위 국가들이 만든 모임입니다. 그 모임에서는 개발원조에 대한 정책 방향 개발원조 금액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교역량 가운데 수출액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1980년도부터 연간 8.7%의 성장을 해서 현재는 6,300만 달러 규모이며 세계 8위 수준의 수출 대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1980년도에는 세계 수출액의 0.8%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2.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8위의 수출국으로 전 세계 수출 교역액의 2.7%를 차지하고 있지만 1~2위에 해당하는 중국, 미국의 경우 8~10%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수출 주도 경제성장을 추구해 왔고 따라서 대외 교역 의존도가 높은 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출입 규모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세계 15대 경제국 내에서 한국이 과거 14년 평균 72%로 가장 높습니다. 즉 한 나라의 경제가 성장하는데 교역이 일정 영향을 미치는데 한국의 경우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강의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한국 경제의 성장과 교역이 그 성장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글로벌 경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거기에서 물류가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표_회차, 회차명, 강의시간으로 이루어짐
회차 회차명 강의시간

 학습목표

1. 무역을 통한 한국경제의 성장
2. 해운항만물류 기능의 역할
3. 해운항만물류 분야의 진로